본문 바로가기
Column

신중현 <아름다운 강산> MV 제작 현장 공개, 버클리 출신 뮤지션들의 특급 JAM!

CJ아지트 광흥창에서 특별한 뮤직비디오 촬영이 진행됐습니다. 버클리 출신 뮤지션들의 특급 JAM 공연이었는데요. 신중현의 <아름다운 강산>이 빅밴드로 연주되었습니다. 정재일의 편곡 참여로 기대감을 한껏 높였죠. <아름다운 강산> 뮤직비디오 제작 현장을 지금 공개합니다.

버클리 출신 뮤지션들의 하모니

버클리 음대 출신 뮤지션들

자랑스러운 버클리 음대 출신 뮤지션들

<아름다운 강산>은 실력파 뮤지션 정재일이 편곡에 참여했는데요. 버클리 출신 뮤지션들의 멋진 하모니로 완성됐습니다. 기타, 베이스, 건반, 드럼까지 다양한 악기들이 조화를 이뤘는데요. 세 명의 보컬이 덧입혀져 재즈 감성이 물씬 묻어나는 곡으로 탄생했습니다.   

버클리 음대 출신 뮤지션들의 연주 모습

버클리 음대 출신 뮤지션들의 연주 모습

그들의 JAM 연주를 영상으로 담아내어 공연 실황 느낌이 나도록 구성했는데요. 신중현 님의 버클리 명예박사 수여식에서 해외 버전으로 선 상영되어 기쁨이 배가되었습니다. 뮤직비디오로 완성된 <아름다운 강산>의 해외 버전을 먼저 감상해 볼까요?  

youtu.be/H0b1uDc5F9g
아름다운 강산 MV
2017년의 '아름다운 강산'을 노래하다
신중현 버클리음대 명예박사학위 수여기념


버클리 음대 출신 뮤지션들의 연출샷

버클리 음대 출신 뮤지션들의 연출샷

버클리 출신 뮤지션들, 특히 CJ대중음악장학생들의 참여가 <아름다운 강산> 뮤직비디오 의미를 더욱 뜻깊게 만들었습니다. 한마음으로 신중현 님의 명예박사 수여를 축하했는데요. 한국대중음악사의 한 획을 긋는 신중현 님! 그의 음악적 행보를 닮고자 노력하는 버클리 동문의 모습에 흐뭇한 미소가 지어집니다.  

참여 뮤지션들의 MINI INTERVIEW

인터뷰 중인 뮤지션

인터뷰 중인 뮤지션

Q. 아름다운 강산 MV 촬영에 참여하게 된 소감이 궁금합니다.

A.  (기타 김강완) 아름다운 강산은 어린 시절에 들었던 음악인데요. 새롭게 편곡된 음악 작업에 참여하게 돼서 큰 영광입니다. 편곡도 아름답게 잘 된 것 같고, 연주자 분들도 연주 잘하셔서 정말 좋습니다.

(기타 박상록) 신중현 선생님의 MV영상이 시작된 후에 우리의 연주가 시작되는데요. 그런 것들이 정통적인 오리지널리티를 지키면서 더 풍성한 우리의 에너지틱한 사운드로 채울 수 있어서 재미있고 즐거웠습니다.   

(기타 은희영) 신중현 선생님께 헌정하는 뜻깊은 곡 작업에 참여하게 돼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좋은 곡인 만큼 열심히 연주해서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 중인 뮤지션들

인터뷰 중인 뮤지션들

Q. 신중현과 엽전들을 알게 된 계기가 있는지요?

A. (건반 심규민) 고등학교 때 밴드부를 했는데요, 록 음악을 엄청 듣기 시작했어요. 그때 신중현과 엽전들이라는 밴드 음악도 조금씩 들으면서 음악을 해야겠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Q. CJ문화재단 대중음악장학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았는데요. 어떠셨는지요?

A. (베이스 백인철) 버클리에서 공부하면서 재정적 어려움으로 힘들기도 했는데요. CJ대중음악장학금을 받고 계속 음악을 할 수 있었습니다. 꿈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 연주자들에게 포기하지 않고 계속 나갈 수 있게 도와주는 좋은 취지의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열심히 연주해서 보답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뷰 중인 뮤지션들

인터뷰 중인 뮤지션들

Q. <아름다운 강산> 작업에 촬영에 참여하게 된 소감이 궁금합니다.

A. (보컬 허성우) 안녕하세요. 보컬리스트 허성우입니다 동문과 한자리에 모여 뜻깊은 연주와 노래를 할 수 있어서 즐겁고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보컬 최루비) 노래하는 최루비입니다. 저 또한 이렇게 뜻깊은 프로젝트에 좋아하고 존경하는 뮤지션들과 함께하게 돼서 영광입니다.  

Q. 뮤지션으로 꿈을 잃지 않을 수 있는 원동력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보컬 허성우) 뮤지션으로 살아가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는 것을 느끼는데요. 신중현 선생님께서 그러셨던 것처럼 계속해서 많은 사람에게 좋은 음악, 좋은 노래를 들려주고자 하는 마음이 음악을 계속할 수 있게끔 해주는 것 같습니다. 


버클리 동문의 목소리도 재탄생한 <아름다운 강산>. 자유로운 JAM 공연으로 완성된 뮤직비디오 제작 현장까지 살펴봤는데요. 재즈 선율로 완성된 음악이 더 많은 음악 팬들에게 사랑받기를 기대해 봅니다.